WebWatch - 국가 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 기관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WA품질인증 | WA Quality Certification 웹와치는 웹 접근성 품질인증에 대한 국가 공인 인증기관입니다.
홈 > 웹접근성품질인증 > 품질인증 소개 > 배경 및 목적

본문 영역

배경 및 목적

대한민국 최초 인증부터 국가 공인 인증까지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2014년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화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며, '정보화 촉진'의 시대를 넘어 가치창출과 신뢰의 정보문화를 이룰 수 있는 '지식정보 활용'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정보 활용'의 향유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매체가 바로 인터넷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및 노인과 같은 정보소외계층에게는 '지식 정보 활용'의 시대란 여전히 멀기만 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 같은 정보격차를 해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웹 접근성입니다. 웹 접근성은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며, 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2008년부터 국내에서도 '장차법'이 재정됨에 따라 웹 접근성이 의무화 되었으며, 웹 접근성을 적용이 이슈가 되며 그에 대한 검증과 개도의 요구도 생겨났습니다. 웹 접근성 인증 제도도 바로 이런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2월 웹와치의 모법인인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홍보와 개도의 목적으로 웹 접근성 우수성을 상징하는 'WA인증마크'를 부여하였고, 이것이 대한민국 웹 접근성 인증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후 웹와치가 본격 인증 제도를 도입하고 심사를 진행하면서 공공기관은 물론 유수의 대기업과 대다수 금융권 사이트를 인증하며 최고의 신뢰도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국내 최다인 600여개 사이트를 인증하며 웹와치가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인증기관임을 확인시켰고, 2014년 1월에는 드디어 국가 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13년 개정된 국가정보화기본법에 따라 웹 접근성 인증은 2014년부터 국가 공인 인증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웹와치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공식 지정된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으로써 그동안 쌓아온 명성과 신뢰를 더해, 공인 인증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웹와치는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통하여 웹 접근성의 우수성을 검증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해당 웹 사이트 방문자들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게 할 것입니다. 또한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관 및 기업들에게는 웹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이트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품질을 유지시켜 나가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퀵메뉴 영역